오늘의 사업일지

목적의식 갖기,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 본문

오늘의 생각

목적의식 갖기,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

지은월드 2017.05.11 17:59

 

△ 제 사무실 사진이에요 :-)

목적의식 갖기 :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

 

누군가에게 이런 질문을 받았다. 마침 나 스스로가 요즘 초심을 잃었다고 생각하는 시기인만큼, 이 질문에 답해봄으로써 내가 왜 이 일을 시작했는지, 이 일을 통해 얻으려고 하는게 무엇인지 다시한번 되새겨야 겠다고 생각했다.

 

우선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은 작은 사업이다. 그렇지만 꼭 나와 같이 개인 사업을 하는 사람이 아니어도, 직장인이나 공무원 또는 그 이외의 직업을 가진 사람들 역시 꼭 한번쯤은 스스로에게 자문해야 하는 중요한 질문 같다.

 

나는 지금 왜 사업을 할까? 아니, 2년 전 왜 갑자기 온라인 쇼핑몰을 시작했을까? 이에 대한 이야기는 다른 글에서도 몇번 썼지만, 잠깐 다녔던 회사가 스스로에게 맞지 않는 다고 판단했기 때문이었고, 이직 대신 아주 작은 사업을 스스로의 힘으로 시도해 보고자 한 것이었다. 막연히 해보고 싶었던 사업을 시작하는 수단으로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었던 온라인 쇼핑몰을 택했다.

 

내가 왜 이 일을 하는지에 대해 몇 가지로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1. 가장 쉽게 시도할 수 있었던 사업의 형태

 

막연히 하고 싶어 도전해보고자 했던 사업인데, 무엇을 해야할지 감이 안왔다. 당연히 자금도 없었고, 자금이 있었다고 할지라도 간이 콩알만한 나는 거액을 투자해 일을 벌릴 생각이 1도 없었다. 그 때 만 원짜리 물건을 떼다가 적당한 마진을 붙여서 하나라도 판매가 되었을 때 수익이 날 수 있는 구조인 온라인 쇼핑몰은 나에게 최선의 선택이었다.

 

 

2.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일

 

예상했던것과 같이 상품 셀렉트, 기획, 구성, CS 등의 일이 적성에 잘 맞았다. 나름 스스로가 상품을 보는 안목을 어느정도는 갖고있다고 생각했는데, 이러한 안목과 약간의 자신감은 쇼핑몰의 상품을 구성하는데 아주 도움이 되었다. 예기치 못하게 단기간에 내가 셀렉하고 업데이트 한 상품이 주문이 들어오고, 단기간에 매출이 상승하는 경험은 '나 스스로의 힘으로도 돈을 벌 수 있구나' 라는 생각과 더불어 자신감과 재미를 심어주었다.

 

 

3. 자유로운 일상

 

내가 지금 이 일을 하고있는 가장 큰 이유일 것이다. 나는 누군가의 지시에 의해 일하지 않고 스스로의 선택과 판단에 의해 일하고 있다. 물론 이런 사실은 때로는 단점이 되기도 하지만, 분명 지금 내가 누리는 자유로운 삶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조금 늦게 일어나면 늦게 출근해 평소보다 더 늦게 퇴근하기도 하고, 평일에 약속이 있으면 그 날 하루는 간단한 업무만 처리한 후 주말에 혼자 사무실에 나와 처리 못한 일을 할 수도 있다. 회사를 다녔더라면 평일에 내 스케줄을 잡는 것은 말도 안되는 일일 것이다.

 

 

4. 일과 삶의 밸런스

 

3번의 연장선이 될 수도 있는 부분이다. 나는 현재 일 하는 시간 외에도 정말 많은 시간을 스스로를 위해 쓰고 있다. 책을 읽고, 하고 싶은 외국어를 배우고, 좋아하는 운동을 하고, 피곤할때는 마냥 빈둥대기도 한다. 엄청나게 바쁘고 부지런하게 살고 있지 않다. 그리고 그런 나의 삶에 감사하다. 맹목적으로 무언가를 위해서인지 알지 못한 채 바쁘게만 살아가는 삶을 정말로 원치 않기 때문이다. 만약 이렇게 개인의 삶과 일의 밸런스를 지켜주는 회사라면 다닐 수도 있을 것 같다.

 

 

 

위와 같은 장점들은 내가 이 일을 하면서 개인적으로 느끼는 부분들이다. 물론 이 이유들이 때로는 단점이 될 수도 있고, 분명히 수입이 안정적이지만은 않다는 단점도 있다. 그래서 앞으로는 보다 체계적으로 시스템을 갖추는 일, 매출을 안정적으로 만들어가는 일, 그리고 또 다른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일을 모색하고 시작하는 일이 내가 해야할 일이 아닐까.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글,사진

by 지은

 

신고
7 Comments
댓글쓰기 폼